본문 바로가기

목디스크

목디스크

우리가 흔히 목디스크라고 부르는 경추추간판탈출증은 목뼈, 즉 경추와 경추 사이의 추간판(디스크) 사이로 내부의 수핵이 빠져나와 신경근이나 척수를 눌러 심한 통증을 유발하고 일상생활에 장애를 주는 질환입니다. 뒷목 및 어깨 상부의 통증을 호소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심할 경우 척수신경에 손상을 주게 되어 팔·다리 의 저림 혹은 팔·어깨의 심각한 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신경다발 전체가 눌리는 경우에는 두통, 시야장애, 감각저하, 대소변 기능의 장애, 하반신 마비 등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목디스크 증상

목을 뒤로 젖히면 통증이 심해질 경우

어깨에 지속해서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

원인을 알 수 없는 두통이 지속되는 경우

팔과 손가락에 저린 느낌이 나타나는 경우

눈이 빠질 듯한 안구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

물건을 쉽게 놓치거나 쥐는 힘이 약해진 경우

목디스크 원인

평소 목에 힘을 준 채 긴장을 하거나 좋지 않은 자세로 오랜 시간 앉아 있으면 목 주변의 근육과 인대가 굳어 만성적인 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런 만성적인 목 통증을 방치할 경우 근육과 인대가 퇴행하여 목디스크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노화로 인한 신체의 퇴행성 변화

잘못된 자세로 오랫동안 앉아 있는 경우

외상 혹은 갑작스럽거나 무리한 힘을 가하는 운동

스마트폰 사용 등으로 목뼈의 모양이 일자로 변형된 경우

목디스크 예방

목디스크는 사고에 의한 발생보다 생활습관으로 인한 발생 빈도가 높기 때문에 무엇보다 목디스크를 발생시킬 수 있는 자세를 자제하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법입니다.

올바른 자세를 갖도록 합니다.

목디스크를 발생시킬 수 있는 모든 자세를 자제하도록 해야하는데, 구부정한 자세로 앉지 않고, 컴퓨터를 장시간 사용하고나 오랜 시간 TV를 보는 경우에는 자주 일어나 스트레칭을 하고 허리를 편안하게 세우고 앉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고개를 숙여하는 행동은 최대한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올바른 베개를 사용합니다.

너무 높거나 낮은 베개는 목디스크를 발생시키고 두통 및 기억력감퇴, 안면노화, 고혈압 등의 원인이 됩니다. 너무 푹신한 베개는 경추를 지지할 수 없어 좋지 않습니다. 경추를 지지해 주면서 경추 신경이나 근육의 혈액 흐름을 방해하지 않는 베개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디스크 치료방법

가벼운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약물치료, 보조기 사용으로 충분하며 온열치료, 심부 초음파 치료, 전기자극치료, 경추부 견인 등의 물리치료가 효과적이며 심한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요합니다.

K&C pain medicine · dermatology

대표번호 : 02-882-0234

주소

서울시 관악구 남부순환로 1805 (봉천동 870-12) 에이스에이존 2층

서울대입구역 5번출구 100M

진료시간

월 / 화 / 수 / 목 / 금 AM 09:30 ~ PM 07:30
토 / 일 AM 09:00 ~ PM 02:00
공 휴 일 AM 09:00 ~ PM 02:00
평 일   점 심 시 간 PM 01:00 ~ PM 02:00

※ 토, 일, 공휴일은 점심시간 없이 진료합니다.

※ 도수치료 및 물리치료는 오후 8시 30분까지 가능합니다.

구앤장 마취통증의학과피부과의원   대표:장인영   사업자등록번호:772-97-01410   전화번호:02-882-0234
주소:서울시 관악구 남부순환로 1805 (봉천동 870-12) 에이스에이존 2층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